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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Unity Light

[Unity] URP 최적의 조명 설정으로 성능을 향상하자! 2편

by 타임박스 2023.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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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ghting 설정은 어떻게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1편의 URP Asset 설정에 이어 최적의 조명 설정 방법을 알아봅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Light 설정을 알아보겠습니다.

● Lighting 설정

Lighting 설정창을 열어봅시다

메뉴 - Window - Rendering - Lighting

Lighting 창이 열리면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Unity 공식 유투브 참고

왼쪽에 보이는 파란색과 노란색 표시가 보이시죠?

노란색 표시된 항목 : 라이트맵의 크기와 압축에 영향을 주는 설정으로 파일이 커지거나 작아지면서 런터임중에 관리 메모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설정하는 영역입니다.

파란색 표시된 항목 : 런타임 실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설정으로 디자이너가 설정하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작은 회사에서 디자이너가 어디있습니까!? 개발자가 다 해야지 ㅠ_ㅠ

이렇게 설정을 하더라도 오브젝트랑 컴포넌트 설정안하면 무용지물인거 아시죠!?

무슨말이지!? 모른다면! 복습!

2022.03.04 - [Programming/Unity Light] - [Unity] 조명 설정 방법을 알아가자! (Part.1) - Lightmap 만들고 적용하기

 

[Unity] 조명 설정 방법을 알아가자! (Part.1) - Lightmap 만들고 적용하기

✔ Unity - Lightmap 이란? 유니티에서 비주얼에서 가장 중요한 조명 설정입니다. Light 이론만해도 어마어마한 분량이라 기본 이론과 많이 사용되는 핵심 기능들만 설명드리겠습니다. Lightmap 이란 말

timeboxstory.tistory.com

자 이제 잘 되었는지 확인할 시간입니다

 

 ▶ 임포트 모델 확인

  1. 프로젝트 폴더의 임포트한 모델선택 Generate Lightmap UVs 체크

  2. 임포트한 모델 선택 메쉬 필터 선택 인스펙터창 메뉴 UV Layout 에서 각 UV 겹침(충분한 분리 간격이 있는지)이 없는지 확인

  3. UV 겹침 발생 경우  Lightmap UVs settings Margin Method Calculate Min Lightmap Resolution 값 높임

 

 ▶ UV Overlap 

  1. 게임 Scene 모드(Shaded)에서 UV Overlap 으로 변경 

  2. 붉게 겹치는거 확인 많이 크게 겹치는 것은 Min Lightmap Resolution 값 변경 혹은 모델 수정

(모델 수정 권고.. 수정하면 모든 모델에 영향이 감)

 

 ▶ Lightmap 확인

  1. 게임 Scene 모드(Shaded)에서 baked lightmap 으로 변경 

  2. 베이크된 스케일을 확인하고 오브젝트의 베이크 스케일 조정

  오브젝트 인스펙터에서 Mesh Renderer 부분에서 스케일을 조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1로 설정되어있다. 0~1사이의 소수점값을 입력할 수 있다.)

왼쪽이 Scale In Lightmap값을 1로 설정한 큐브이고 오른쪽이 Scale In Lightmap 값을 0.1로 설정했다.

차이점이 느껴지는가!?

그렇다. 왼쪽처럼 굳이 평평한 면에서 저렇게 많은 픽셀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의미가 없다.

그래서 확인하고 스케일 조정을 통해서 성능을 올려야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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