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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Unity

[Unity] Text -TextMeshPro 한글이 깨진다? 초간단 한글 나오게 하기 !

by 타임박스 2023.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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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ty - Text 한글 깨짐 해결



안녕하세요.

Unity가 버전이 증가하면서 텍스트를 생성할때에 이제 기본으로 TextMeshPro를 권장하도록 되어있네요.

막상 생성하고 한글을 쓰게되면 한글 깨짐.. 네모네모로 나오게됨..

그래서 이제는 프로젝트 시작시 사전 필수 준비사항으로 한글폰트 생성을 해주어야 될것 같네요 ㅠㅠ

준비물은 필요 없습니다. (특별하게 원하는 폰트로 하고싶다면 그 폰트 파일이 준비물..)

 

1. 폰트 파일 Unity 프로젝트로 복사

우리가 흔히 한글 혹은 워드로 문서를 작성할때 한글로 작성하죠?

맑은고딕, 궁서체 등등 메뉴에서 선택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 폰트들을 사용할 수 있는것은 윈도우에 이미 해당 폰트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됩니다!! ㅎㅎㅎㅎ

C:\Windows\Fonts 이 경로로 들어갑니다.

익숙하게 봤던 폰트들이 나열되어있죠? 

이제 여기서 원하는 폰트 하나를 복사해서 Unity 프로젝트 폴더(Assets) 안에 원하는데 넣습니다.

저는 맑은고딕을 복사했습니다.

맑은고딕은 묶음으로 여러개의 폰트가 들어있었네요.

 

2. TMP Font Asset 만들기

다음은 TextMeshPro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해요.

유니티 메뉴에서 Window > TextMeshPro > Font Asset Creator 클릭

그리고 아까전에 복사한 폰트파일을 드래그 해서 Source Font File에 넣습니다.

Atlas Resolution : 폰트 해상도 설정인데 512, 1024만 해도 충분히 괜찮습니다.

Character Set : ASCLII로 설정

Render Mode : SDFAA로 설정

Generate Font Atlas 버튼 클릭!!!

이제 다 만들어졌습니다.

Save 버튼을 클릭하여 Font Asset 파일을 저장합니다.

저장한 파일을 선택해서 Atlas Populatio Mode를 Dynamic으로 선택

Sampling Point Size > 60으로 입력

 

이제 테스트 해봐야겠죠?

그리고 Text - TextMeshPro를 하나 생성합니다.

Inspector > Font Asset에서 아까 저장했던 Font Asset을 선택합니다.

한글이 잘나오네요~~~ 유후~~~~

 

3. 기본 폰트로 설정

Text를 생성하면 기본폰트가 다른걸로 설정되어있을겁니다.

매번 바꿔주기는 힘드니까 기본폰트를 방금 생성한 Font Asset으로 바꿉시다!!!

유니티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TextMeshPro > Settings > Default Font Asset 부분에 저장한걸로 교체!!

이제 Text 마구마구 생성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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